은산교회
 
작성일 : 18-12-05 11:16
설교제목 : 요한복음강해(20:11~18)
 설교일자 : 1980.09.28
 KEY WORD : @@ 마리아 부활 랍오니 형제 아버지
 성경구절 : 요20:11~18
 관련구절 : 막16:09~11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404  

11 마리아는 무덤 밖에 서서 울고 있더니 울면서 구부려 무덤 안을 들여다보니 

12 흰 옷 입은 두 천사가 예수의 시체 뉘었던 곳에 하나는 머리 편에, 하나는 발 편에 앉았더라

13 천사들이 이르되 여자여 어찌하여 우느냐 이르되 사람들이 내 주님을 옮겨다가 어디 두었는지 내가 알지 못함이니이다 

14 이 말을 하고 뒤로 돌이켜 예수께서 서 계신 것을 보았으나 예수이신 줄은 알지 못하더라 

15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어찌하여 울며 누구를 찾느냐 하시니 마리아는 그가 동산지기인 줄 알고 이르되 주여 당신이 옮겼거든 어디 두었는지 내게 이르소서 그리하면 내가 가져가리이다 

16 예수께서 마리아야 하시거늘 마리아가 돌이켜 히브리 말로 랍오니 하니

17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붙들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아니하였노라 너는 내 형제들에게 가서 이르되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 하라 하시니 

18 막달라 마리아가 가서 제자들에게 내가 주를 보았다 하고 또 주께서 자기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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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20장부터는 예수님께서 유월절에 돌아가시고 사흘 만에 부활하신 사건들에 대한 기록이다.

안식 후 첫날 막달라 마리아는 혼자서 무덤에 갔었는데 돌이 옮겨진 것을 목격한 후 이 사실을 베드로와 요한에게 알린다.

그러나 누가복음24:10절에 보면 막달라 마리아, 요안나,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 그리고 그들과 함께한 다른 여자들이 무덤에 간  것으로 기록 되어있다.


누가24:1~10(안식 후 첫날 새벽에 이 여자들이 그 준비한 향품을 가지고 무덤에 가서 돌이 무덤에서 굴려 옮겨진 것을 보고 들어가니 주 예수의 시체가 보이지 아니하더라 이로 인하여 근심할 때에 문득 찬란한 옷을 입은 두 사람이 곁에 섰는지라 여자들이 두려워 얼굴을 땅에 대니 두 사람이 이르되 어찌하여 살아 있는 자를 죽은 자 가운데서 찾느냐 여기 계시지 않고 살아나셨느니라 갈릴리에 계실 때에 너희에게 어떻게 말씀하셨는지를 기억하 이르시기를 인자가 죄인의 손에 넘겨져 십자가에 못 박히고 제삼일에 다시 살아나야 하리라 하셨느니라 한대 그들이 예수의 말씀을 기억하고 무덤에서 돌아가 이 모든 것을 열한 사도와 다른 모든 이에게 알리니(이 여자들은 막달라 마리아와 요안나와 야고보의 모친 마리아라 또 그들과 함께 한 다른 여자들도 이것을 사도들에게 알리니라))



요한복음에 막달라 마리아가 무덤에 간 사건과 누가복음 기록된 여자들이 찾아간 사건은 다른 사건이다.

막달라 마리아는 특별히 예수님께서 일곱 귀신 들린 이 여인을 치료 해 주었다는 성경에 나오는 여인이다.

그녀는 (요20:1에 의거) 안식일이 지나가기를 기다려 무덤에 가서 돌이 무덩에서 옮겨진 것을 보고 요20;2절에 보면 베드로와 다른 제자들에게 알리면서 “우리가  사람이 주를 어디 두었는지 알지 못한다”고 말한 것으로 보아  베드로와 다른 제자들에게 알린 것은 “막달라 마리아”이나  마태 28:1/마가16:1절에 언급된 것과 같이 다른 여인들과 같이 무덤에 간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 


마태28:1~10(안식일이 다 지나고 안식 후 첫날이 되려는 새벽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려고 갔더니 큰 지진이 나며 주의 천사가 하늘로부터 내려와 돌을 굴려 내고 그 위에 앉았는데 그 형상이 번개 같고 그 옷은 눈 같이 희거늘 지키던 자들이 그를 무서워하여 떨며 죽은 사람과 같이 되었더라 천사가 여자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너희는 무서워하지 말라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를 너희가 찾는 줄을 내가 아노라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가 말씀 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 또 빨리 가서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거기서 너희가 뵈오리라 하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일렀느니라 하거늘 그 여자들이 무서움과 큰 기쁨으로 빨리 무덤을 떠나 제자들에게 알리려고 달음질할새 예수께서 그들을 만나 이르시되 평안하냐 하시거늘 여자들이 나아가 그 발을 붙잡고 경배하니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무서워하지 말라 가서 내 형제들에게 갈릴리로 가라 하라 거기서 나를 보리라 하시니라)

마가16:1~10(안식일이 지나매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가서 예수께 바르기 위하여 향품을 사다 두었다가 안식 후 첫날 매우 일찍이 해 돋을 때에 그 무덤으로 가며 서로 말하되 누가 우리를 위하여 무덤 문에서 돌을 굴려 주리요 하더니 눈을 들어본즉 벌써 돌이 굴려져 있는데 그 돌이 심히 크더라 무덤에 들어가서 흰 옷을 입은 한 청년이 우편에 앉은 것을 보고 놀라매 청년이 이르되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보라 그를 두었던 곳이니라 가서 그의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이르기를 예수께서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전에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너희가 거기서 뵈오리라 하라 하는지라 여자들이 몹시 놀라 떨며 나와 무덤에서 도망하고 무서워하여 아무에게 아무 말도 하지 못하더라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마리아가 가서 예수와 함께 하던 사람들이 슬퍼하며 울고 있는 중에 이 일을 알리매)



11-12절: 마리아가 무덤에서 돌이 옮겨진 것을 보고 처소로 돌아간 후 베드로와 요한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다시 무덤으로 가서 무덤 안에 놓인 세마포와 머리를 쌌던 수건을 보고 울고 있었다.

그리고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님의 시체를 뉘었던 자리에서 흰옷 입은 두 천사( Two angel in white)를 보았다.

그러나 마태28:5절에 의하면 한 천사(An angel of the Load)로 기록 되어 있고, 마가16:5절에는 흰 옷을 입은 한 청년 (a Youngman dressed in white), 누가24:4절에는 찬란한 옷을 입은 두 사람 ( Two men in clothes that gleamed like lightning)으로 기록되어 있다.

요한복음을 기준으로 보면 막달라 마리아도 처음에 무덤에 왔을 때는 천사를 보지 못했다.

누가복음에 보면 예수님께서 부활 후 엠마오에 갈 적에 중간에 순간적으로 나타나신 기록이 있다.

'천사'라는 것은 일종의 신적 존재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것은 순간적이다.

또는 안 나타날 수 도 있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부활체는 인간이 지니고 있는 육체의 형태가 아니다.

오늘 언급된 천사의 형태로 되는 것이다.

각 복음서마다 이렇게 같은 사건들이 다르게 기록 되어 진것이 성경에는 많이 나오지만 예수님의 진수의 진리 말씀을 기록한 요한복음이 예수님 말씀에 가깝고 마태복음은 그의 말씀이 비교적 많이 기록되어 있는 까닭에 우리에게 중요한 책이라고 할 수가 있다.



15-16절: 마리아가 생각해보니 누군가 주님의 시체를 가져간 것으로 알고 울 때 예수님께서 “누구를 찾느냐?” 할 때에는 예수님인 줄 몰랐다가 이후 몸이 돌이켜져서 보니 그녀를 부르는 사람이 예수님인 줄을 알았던 것이다. 

'랍오니'는 아람어 ‘랍보니’에서 유래한 단어로 '나의 주인, 나의 선생님'이란 뜻이다.



17절: 예수께서 나를 붙들지 말라. 아직 아버지께 올라가지 않으셨다고 말씀하신 것은 이 세상에 오시기 전의 예수님의 본연의 상태로 돌아가신다는 것이다.

“너는 내 형제들에게 가서 전하라”라고 하신 말씀의 배경에는 예수께서 다시 나타나시지 않을 것으로 묘사 되어 있으나 19절 이하를 보면 예수님께서는 열한 제자에게 나타나시어 그들에게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고 도마에게 직접 옆구리에 손가락을 넣어 못 자국을 확인하게 하셨는데 그 사건은 하나님께 올라갔다 다시 오신 것으로 추정 할 수가 있다.



누가복음의 예수님의 부활 사건 기록은 안식 후 첫날 새벽에 여자들이 무덤에 향품을 가지고 가서 보니 돌이 무덤에서 옮겨 진 것을 보고 예수님의 시체가 보이지 않을 때 두 천사가 예수님의 부활을 알리고 열한 제자들에게도 알린다.

그 이후에 예수님은 부활하신 후에 ‘엠마오’마을에서 예수님이 처음으로 두 사도에게 나타나시고 예루살렘에 이르러 제자들과 식사도 같이 하시고 예수님은 제자들을 데리고 베다니 앞에서 승천한 것으로 부활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

왜 누가의 기록과 요한의 기록이 일치하지 않는가?

다시 말하면 요한복음에는 예수님께서 마리아에게 ‘나를 붙들지 말라’라고 말씀하신 후 아버지께 올라갔다가 온 것을 기록하였는데 누가복음에는 왜 그대로 기록하지 못했는가 하는 것이다.

그것은 복음서 특징상 역사적인 상황을 정확히 기록하려는 것보다는 복음 즉, 기쁜 소식을 전하고저 하는 것이 저자의 주관심사였기 때문이다.

누가가 기록한 예수님의 승천 상황을 보면 짐작 할 수 있는 것이다.

 


누가가 ‘데오빌로’에게 쓴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글을 보면 부할 하신 후에 똑같은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내용을 누가복음에서는 제자들에게 나타나시어 음식도 같이 드시고 베다니 앞에서 승천하신 것으로 기록 되어 있지만, 사도행전1:3절을 보면 부활 하신 후에 40일 동안 세상에 계시면서 여러 번 제자들에게 나타나시고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고 역사하신 것으로 기록 되어 있다.

고린도전서15:6절에 보면 예수님께서 일시에 500명이 넘는 형제자매들에게 나타나셨다는 기록도 있다.

이것은 왜 그런가 하면 기록하는 사람은 단편적으로 그 중에 대표적인 것만 기록했기 때문이고, 이러한 기록상의 문제로 오늘날 후세에 성경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볼 수 있다.


사도행전1:3(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고린도전15:6(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에 지금까지 대다수는 살아 있고 어떤 사람은 잠들었으며)



백천(白泉) 김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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